토스뱅크 사장님대출 3종 ‘신용+대환+희망대출’

인터넷전문은행은 더이상 스타트업이 아니다. 그 성장세는 케이뱅크, 카카오뱅크 그리고 막내인 토스뱅크로 이어지고 있다. 카카오뱅크는 상장시부터 큰 화제가 되었다. 시가총액이 기존 5대 시중은행을 넘어서면서 더이상 인뱅은 경쟁자가 아니었다. 플랫폼을 통해 젊은층은 물론 4050대 중장년층도 무섭게 빨아들이고 있다.

토스뱅크는 간편송금이라는 대명사처럼 쓰였지만 인뱅 제3호로 또다른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개인사업자대출은 수익성이 좋지 않아 시중은행도 꺼려하던 상품이었다. 그렇지만 토스뱅크는 사장님대출이라는 서비스를 통해 소상공인 자영업자 등 개인사업자 대출로 인뱅 중 가장 좋은 성적을 거두었다.

무보증 무담보로 이뤄지면 각종 수수료가 면제되고 사장님대출이라는 상품명은 소비자를 중요시하는 경영철학도 숨어있다. 또한 신용도가 낮더라더 코로나19로 인해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을 위해 신용보증기금과 신용보증재단 협약을 통해 사업자대출도 출시하였으며 대환대출도 가능하다. 그럼 지금부터 토스뱅크 사장님대출 조건에 대해 알아보자.

토스뱅크 사장님대출

사장님대출이라 기분이 잠시 좋아진다. 하지만 사장님대출 이면에는 쓸쓸함도 묻어 있다. 개인사업자이니 직원이 거의 없는 소상공인이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토스 사장님대출은 특별할지도 모르겠다. 토스 사장님대출을 3종으로 분류해서 한번 정리해 보았으니 필요한 내용 잘 체크해보길 바란다.

ㄱ. 사장님대출 : 토스뱅크 자체 상품

ㄴ. 사장님 희망플러스대출 : 신용보증재단 협약

ㄷ. 사장님 대환대출 : 신용보증기금 협약

우선 사장님대출조건을 정리해본 후 희망플러스대출과 대환대출을 비교해보도록 하곘다.

1.사장님대출 대상자

휴업이나 폐업중인 개인사업자는 대상에서 제외된다. 그래서 토스 사장님대출은 개업일로부터 1년 이상 되었고 최근 6개월 매출내역이 존재해야한다. 연간소득도 500만원 이상이라면 일단 사장님대출 가입대상자로 충분하다.

여기서 연소득은 홈택스 소득금액증명원 혹은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원, 부가가치세 면세사업자 수입금액증명원을 기준으로 적용된다.

2.대출한도 및 상환방법

토스뱅크 사장님대출한도는 최대 1억원이다. 무보증 신용대출임에도 불구하고 대출한도는 넉넉한 편이며 이는 신청자 신용도나 상환능력 등에 따라 차등적용된다.

대출기간 1년에 연장을 통해 최장 10년까지 이용가능한 만기일시상환, 1년에서 5년간 원리금균등분할상환도 가능하다. 사장님대출을 비롯하여 모든 대출상품의 중도상환수수료는 면제된다. 5대 시중은행에게 한시적으로 조기상환수수료를 취약차주에 한해 면제해주는 정책이 나왔지만 토스는 누구나 면제다.

3.대출금리

기준금리(3개월/6개월/12개월 변동)에 가산금리가 더해져서 최저 5%대에서 대출금리가 정해진다. 타은행처럼 실적에 따라 다양한 우대금리가 없어 서운해 보이지만 이미 그러한 혜택이 금리에 녹아들어가 있어서 따로 우대금리를 챙기는 번거로움이 없다.

4.신청방법 및 서류

대출을 받으려면 소득이나 자격을 증명하기 위한 서류를 준비해야 한다. 하지만 토스뱅크는 인뱅이므로 토스인증서를 통해 모바일 앱에서 자동제출되어 준비하는 절차가 생략된다. 신청은 365일 24시간 자유롭게 가능하다.

  • 소득금액증명, 사업자등록증명
  •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 (혹은 면세사업자 수입금액증명)
5.사장님 희망플러스대출

두번째 살펴볼 사장님 희망플러스 보증대출은 신용보증재단에서 100% 보증해주는 상품이다. 이미 시중은행과 지방은행에서 판매가 되고 있으며 토스뱅크에서도 최근 협약을 맺었다.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혹은 손실보전금을 받은 소상공인이 대출대상이다.

대출한도는 최대 2천만원이며 1년 거치에 4년 원금균등분할상환하여 총 5년이다. 즉, 최초 1년은 이자만 납부하고 잔여 4년간 분할상환한다. 기준금리(3개월 변동)에 단일 가산금리가 더해져서 연 5.73%에 이용가능하다. 신용보증재단에서 이자를 1년간 2.6% 보전해줘 최초 1년 거치기간 동안은 3.13%로 정해진다.

금리를 낮추는 대신에 보증료가 부과된다. 연간 대출금의 0.4%로 신청시 일괄납부한다. 필요서류에는 사장님대출과 동일하나 임차계약이 있는 경우는 임대차계약서를 이미지로 업로드하면 된다.

대출신청시가간은 평일 09시~21시며 실행시간은 평일 09시~16시이다. 희망플러스는 중저신용자를 위한 특례보증 이외 고신용 소상공인 위한 희망플러스 신용대출상품으로 분류된다. 아랫글에 관련 내용 잘 정리되어 있으니 관심 있으시면 방문해보자.

6.사장님 대환대출

마지막으로 정리하는 사장님 대환대출은 신용보증기금 협약상품이다. 정부 재난원금 혹은 손실보상금을 수령한 개인사업자로 2022년 5월 31일 이전에 받은 사업자신용대출 혹은 사업자담보대출이 연 7% 이상이면 연 5.5%로 대환가능하다.

토스뱅크 사장님 저금리 대환대출한도는 최대 5천만원이며 2년 거치에 잔여 3년간 원금을 균등분할상환한다. 대출금의 연 1.0%의 보증료가 부과된다. 위에서 살펴본 사장님대출 서류를 포함하여 주민등록등본, 국세/지방세납세증명서 등이 추가로 필요하며 이 역시 인증서 통해 자동으로 제출된다. 평일 08시~22시 신청가능하고 평일 09시~16시 대출실행이 가능하다.

대환대출되면 1년에서 2년차는 연 5.5% 고정금리가 적용되고 3년에서 5년차는 변동금리로 연 6%대 금리가 형성된다. 대환대출로 안전망대출도 서민형 금융상품으로 알려져 있는데 자세한 내용은 아랫글을 참고하자. 신용보증기금 저금리 전환대출 사이트도 버튼에 담아 놓았다.

7.결론 및 후기

첫번째 살펴본 토스뱅크 자체 개인사업자대출인 사장님대출은 인뱅 중에서 가장 좋은 실적을 거둔 대표성이 있고 대출한도가 1억이나 되는 장점을 지녔다. 신용보증재단의 희망플러스 대출은 1차 이자보전금리가 연 2.6%에 달해 1년간 부담없이 이용가능하다는 특징을 보여주었다.

마지막 신용보증기금의 대환대출은 연 7% 이상의 고금리를 조금이라도 낮출 수 있는 기회를 줘서 소상공인에게 다양한 선택지를 부여하였다. 온라인상에서 각양각색의 의견들이 있지만 결국 대출 문턱을 낮추고 낮은 금리에 원하는 한도로 이용가능하도록 해준 상품들이 인기를 끌었고 그만큼 만족도를 보였다.

소상공인 자영업자지만 소득이 낮거나 저소득이라 제도권 내 대출에 애로사항이 많았다면 보통 햇살론, 사잇돌대출 등 서민대출로 많이들 알아보십니다.

전문가의 조언이 깃들여진다면 대출받는데 보다 수월할텐데요, 무료로 상담 신청이 가능하니 아래 방문하셔서 한번 이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8.추천대출상품

소상공인 위한 추천대출상품 아래 열거해 드립니다.

지금까지 토스뱅크 사장님대출 3종인 사장님신용대출, 희망플러스 보증부대출 그리고 신용보증기금의 대환대출까지 정리해 보았습니다. 대한민국의 경제를 담당하고 있는 소상공인 오늘도 화이팅입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