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가구의 수는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2020년 기준으로 약 659만 가구로 이는 전체 가구의 약 31%며 이대로 간다면 30년 후인 2050년에는 약 900만구로 비율도 40%에 육박할거라 합니다. 결혼을 늦추거나 결혼은 선택이라 여겨지는 분위기 속에서 혼자 독립하는 청년들이 많아지고 만약 결혼하더라도 출산 없이 지내는 분들도 많은게 현실이다. 그래서 오피스텔에 대한 수요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보통 주거용 오피스텔은 대도심 지하철 근처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어 편리하고 주변에 편의시설도 많아 젊은층들은 작은 면적에도 불구하고 오피스텔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편이다. 만약 주거용 오피스텔 매매할 목적이라면 그래서 담보대출이 필요하다면 금일 살펴볼 주택도시기금 오피스텔 담보대출 대해 알아보길 바란다.
금일은 주택도시기금 주거용 오피스텔 구입자금대출에 대해 알아보자.
오피스텔 구입자금 대출
- 신청대상 : 무주택 세대주
- 융자한도 : 최대 7천만원
- 상환방법 : 만기일시상환
- 대출기간 : 최장 20년
- 대출금리 : 연 1.2%
(1) 신청대상
- 부부합산 연소득 6천만원 이하
- 순자산 4.58억원 이하
- 무주택 세대주
주택도시기금의 오피스텔 구입자금대출도 신청자를 포함한 배우자의 연소득과 순자산에서 제한을 두고 있다. 주택도시기금 대부분의 대출상품이 엄격한 소득 및 자산 요건을 제시하는 건 서민형 금융상품이기 때문이다.
부부합산 소득은 신청자와 배우자의 근로소득(상여금과 수당 포함)과 함께 사업소득을 말한다. 자산은 부동산은 물론 자동차, 금융자산 등을 포함하고 순자산을 산출하기 위해 부채를 차감하여 계산한다.
물론 기존에 세대원 누구든 주택을 보유하고 있다면 신청대상에서 배제된다. 물론 주택에는 분양권과 조합원 입주권도 포함된다. 만 30세 미만의 단독세대주도 대출에서 제외된다. 또한 만 30세 미만의 미혼세대주로 직계존속 중 1인 이상과 동일세대를 구성하고 6개월 이상 부양시 신청이 가능하다.
(2) 대상주택
- 오피스텔 시세 : 1억 5천만원 이하
- 오피스텔 전용면적 : 60 제곱미터 이하
주택도시기금의 서민과 근로자를 위한 오피스텔 구입대출은 주거용 오피스텔이 대상이며 위와 같이 일정 시세 이하와 일정 전용면적 요건을 모두 충족해야 한다. 60제곱미터는 18.2평 정도로 일반적으로 오피스텔 전용면적이 40%대에서 50%대 임을 감안하면 실평수는 대략 7평에서 9평 수준의 면적을 말한다.
만약 오피스텔 이외 아파트 등 주택 매매도 알아보고 있다면 카카오뱅크와 케이뱅크 주택담보대출도 한번 알아보세요. 주택구입은 물론 생활안정자금으로도 이용가능하다고 하니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자.
(3) 융자한도 및 상환방법
주택도시기금의 주택구입자금대출 중 하나인 오피스텔 대출은 최대 7천만원의 한도가 주어진다. 미성년자 자녀가 3인 이상인 다자녀가구은 5백만원 많은 최대 7천 5백만원까지 한도가 증액된다. 참고로 담보평가시 오피스텔 가격에서 우선변제권이 있는 임차보증금 중 일정액을 차감한 후 산출된다.
대출기간은 2년이다. 하지만 최대 9번까지 연장이 가능하며 이를 합산하여 최장 20년까지 만기일시상환으로 이용가능하다. 대출금 상환 여유가 생길 때까지 계속 저리의 이자만 내고 담보대출상품 유지가 가능하다. 다만, 기한 연장시 요건이 붙는다. 최초 대출금액 혹은 직전 연장금액의 10% 이상을 상환하거나 상환이 어렵다면 연 0.1%의 금리가 가산된다.
(4) 대출금리
서민형 주거용 오피스텔 매매대출은 연간 2.8% 금리로 이용가능하다. 하지만 부부합산 연소득이 낮을수록 금리는 낮아진다. 게다가 여기에 추가우대금리까지 적용된다. 최저 연 1.2%까지 낮출 수 있어서 금리 부분은 빨간줄을 긋고 꼭 기억해둬야 한다.
- 장애인가구, 다문화가구 : 각 연 0.2%
- 다자녀가구 : 연 0.5%
위의 두 항목은 중복적용이 불가하며 자산심사 부적격으로 판정시에는 가산금리가 부과된다.
(5) 신청방법 및 필요서류
주거용 오피스텔 담보대출 신청은 소유권 이전 등기를 하기 전에 마쳐야 한다. 단, 소유권 이전 등기시 이전등기 접수일로부터 3개월 이내 신청가능하다. 다른 주택도시기금대출과 마찬가지로 국민은행, 우리은행, 신한은행, 기업은행, 농협은행 이렇게 5곳에서 업무를 취급하고 있다.
기금e든든 사이트를 통해 온라인 신청을 하거나 위의 취급은행 지점을 직접 방문하여 신청할 수도 있다. 은행 방문시에는 신청과 함께 서류를 제출하면 바로 자격 및 소득심사, 자산 및 담보물 심사에 들어가고 최종 승인시 해당 은행에서 오피스텔 담보대출금액을 수령할 수 있다.
준비할 서류는 위와 같은데요, 주택매매계약서 등 주택관련 서류, 신청자 자산확인서류 및 소득 및 재직 확인서 등이 필요하다.
(6) 오피스텔 구입자금 대출 후기
1인 가구가 증가하고 서울의 높은 주택가격을 반영하여 오피스텔에서 시작하는 신혼가구도 많아 주택도시기금의 오피스텔 구입자금대출에 대한 청년층 및 신혼가정의 관심이 높았고 후기도 많았다. 그래서 대출대상에서 만 30세 미만의 단독세대주가 대상에서 제외된 점은 아쉽다는 견해가 많았다. 만 30세 미만이라도 부모님 댁에서 분가하여 따로 살거나 일찍 결혼하는 신혼가구도 생각보다 많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연 1.2%대의 낮은 금리대로 이용가능한 점와 최대 7천만원의 대출한도는 장점으로 부각되었다. 다만, 다자녀가구에 대해 대출한도를 더 늘려줘야 한다는 점에선 입을 모았다.
이외 대출실행 이후 14일 이내 대출계약을 취소가능하다. 철회시 대출원금과 대출이자 그리고 부대비용을 전액 반환할 때 효력이 발생한다.
2023년에는 보금자리론과 함께 특례보금자리론이 주택담보대출 대장이 될지 모른다. 대출요건 및 한도가 완화되었다는데, 자세한 내용은 아래 두 글을 통해 확인해보자.
KB뱅크 일반부동산 담보대출
- 신청대상 : 오피스텔, 상가 등
- 융자한도 : 담보물건 이내
- 상환방법 : 분할상환, 일시상환, 마통
- 약정기간 : 최장 35년
- 융자금리 : 최저 연 5%대
대표적인 시중은행인 국민은행에서도 일반부동산 담보대출을 통해 오피스텔 구입자금대출이 가능하다. 주택을 제외한 오피스텔, 상가, 나대지 등이 대출대상이다. 마통으로도 이용가능한데 이때는 대출한도가 최대 3억원으로 제한된다.
분할상환시 최장 35년까지 상환가능하며 일시상환시 최장 5년, 혼합상환시는 최장 20년까지 이용가능하다. 대상 부동산에 근저당권이 설정되고 영업점을 통해 이용가능하다.
연 5%대 금리를 받기 위해선 국민카드, 급여이체, 자동이체,예적금가입 등 실적요건 충족해야 한다.
신한은행 Tops 부동산대출
- 대출대상 : 오피스텔, 사무실 등
- 대출한도 : 담보가액 범위 내
- 상환방법 : 분할상환, 일시상환
- 대출기간 : 최장 30년
- 대출금리 : 최저 5%대
신한은행에도 위에서 살펴본 국민은행 일반부동산 담보대출과 유사한 상품으로 오피스텔 구입시 담보로 신청가능한 탑스 부동산대출이 있다. 상업용이나 오피스 부동산 담보대출 신청시 거래실적 없어도 빠르고 간편하게 이용가능하며 금리우대 혜택도 누릴 수 있다고 한다.
오피스텔, 상가, 사무실, 내대지 등이 담보대상이며 만기일시상환이나 분할상환을 통해 최장 30년까지 이용가능하다. 청약저축 및 적금 등 가입, 신한카드 실적, 급여이체 등을 통해 최대 0.5% 금리로 최저 연 5%대로 이용가능하다.
기타 추천 대출상품
이외 담보대출이 아닌 신용대출, 서민형 금융상품도 아래 소개해드리오니 필요한 내용만 방문하여 대출조건 간단히 살펴보자.
지금까지 주거용 오피스텔 담보대출 그리고 시증은행에서 가능한 오피스텔대출까지 간단히 살펴보았습니다. 원하시는 자금 대출받으시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는 글이였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오늘 하루도 행복하세요^^